info

체했을때 원인과 대처법,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음식

holiday_ 2023. 11. 3. 09:01

 

 

 

 

 

"체하다" 는 말은 먹은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위 속에 쌓여 불쾌한 느낌, 더부룩한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기능 저하와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위에 부담을 주는 먹는 방법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음식이나 먹는 방법, 자극적인 것을 가급적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을 잘 씹어 먹는 등의 대처&예방을 알아 봅시다.

 

 

목차

     

    "체하다"

    체함이란 음식이 계속 위 속에 쌓인 상태로 남아 있어 불쾌한 느낌, 더부룩한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는 음식을 소화하여 십이지장으로 내보내는 작용이 있습니다. 체하는 것은 이 위의 기능이 약해져 있거나 위의 기능 자체는 정상적이어도 소화가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많은 음식을 과식할 때 발생합니다.

     

     

    다양한 원인

    위 기능의 저하

    만성적인 스트레스나 노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위의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체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원래 위에는 신축성이 있어 공복 시에는 움츠려 있어도 배부르면 1.5 리터 정도로 부풀어 오릅니다.위 수축 운동에 의해서 음식물이 위액과 섞여 소화되면서 그 다음에 십이지장으로 보내집니다.그런데 위의 운동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음식은 소화가 잘 안 되고 위 속에 오래 머무른 상태가 됩니다.

     

    소화가 안되는 음식을 섭취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잘 안 되고 체함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또한 향신료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음료는 위산 분비를 촉진합니다.이것들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산 과다 상태가 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흡연은 혈류를 나쁘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이것은 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위에 둘러진 모세혈관의 혈류량이 줄어듦으로써 위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위 점막이 거칠어지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위에 부담을 주는 섭취 방법


    한 번에 대량으로 먹거나 잘 씹지 않고 먹으면 위 소화 기능이 따라가지 못해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체함의 증상

    체함의 증상으론 식욕 부진이나 팽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때로는 소화 불량으로 발생하는 가스로 인해 내쉬는 숨에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적절한 식사와 규칙적인 생활을 유의하는 것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대처법

     

     

    음식과 섭취 방법

     

    '섬유질이 많은 식재료'나 '기름진 음식' 등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피하고 탄수화물이나 양질의 단백질 등 '소화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특히 '우동'이나 '죽', '흰살 생선'이나 '계란', '두부' 등 지방분이 적은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음식'을 잘 씹는 것은 소화 기능을 돕는 것 외에 과식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 부담주지 않기


    마늘이나 향신료 등의 '자극물'이나 알코올,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료는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했을 때는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흡연도 삼가주세요. 흡연은 위 점막의 혈류량을 줄이고 체하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위장약 복용

     

    체하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시중에 시판되는 위장약'을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과식 등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소화를 돕는 '소화효소'가 함유된 위장약을 추천합니다. 한편 위의 기능 저하로 인한 만성적인 증상이라면 위 점막을 보호하거나 위액 분비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 '소화관 운동 조정제', '위 점막 보호제'를 배합한 위장약이 효과적입니다.